반응형
무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무좀
무좀은 물집과 좀벌레에서 앞말을 하나씩 따온 우리말입니다. 무좀은 곰창이에 속하는 피부 사상균이 유발하는 표재성 감염증인 피부 진균증의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로 이 피부사상균들은 피부 각질층을 녹일 수 있는 효소를 갖고 있으며, 여러 조직애 침범하여 각질을 영양분 삼아 생존하고 환부에 여러 증상들을 유발합니다.
2. 무좀 증상
- 지간형 : 발가락 사이 피부가 짓무르고 습기에 불어 허옇게 되거나 갈라지며 각질이 벗겨지기도 합니다. 발가락 사이가 가렵고 따끔거리는 증상이 동반됩니다.
- 수포형 : 발바닥과 발가락에 물집이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물집은 맑은 액체가 들어 있는 거서이 일반적이지만, 염증이 심해지면 붉은 액체가 들어 있는 물집으로 변할 수도 있습니다. 물집이 터지면 피부가 벗겨지고 짓무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 각화형 : 발바닥 전체에 각질이 생기고 피부가 두꺼워지는 게 특징입니다. 냄새가 없고 가렵지도 않아서 무좀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방치하면 두꺼워진 각질이 마른 논바닥처럼 갈라지고 피가 나게 됩니다.
3. 무좀 치료
- 피부염을 진정시키는 스테로이드 크림의 사용
- 필요한 경우 항셍제나 항염증 약물의 복용
- 피부를 보호하기 위한 보습제 사용
- 면역 억제제의 사용
4. 무좀 원인
- 유전적 요인
- 환경 요인(습도, 환경 오염 등)
- 피부 건강 관리 부족
- 식품 알레르기
- 스트레스
5. 무좀 예방법
- 무좀 부위를 연속적으로 씻고 잘말린다 : 발에 무좀이 걸린 그럴 경우 하루 2회에서 3회정도 씻어주고 드라이기나 선풍기 등으로 발가락 사이사이를 물기가 없이 말려줍니다. 무좀은 습기 있는 환경을 좋아하므로, 물기가 없이 꼼꼼히 말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통풍이 잘 되는 신발을 신는다 : 여름철은 땀이 많이나게되고 이는 무좀이 번식하기 좋은 계절입니다. 그러기 떄문에 통풍이 잘되는 신발으 신게 되면 무좀이 더욱 더 번식하게 되는 환경을 마련해 줍니다. 통풍이 잘되는 신발을 신고 양말로 땀을 즉시 흡수시켜야합니다.
- 피부과 방문 : 무좀은 방치할수록 병이 커지고 빨리 치료할수록 치료기간도 짧고 돈도 적게 듭니다. 또한 먹는 무좀약은 사람에 따라 간에 엄청난 무리를 줄 수 있는 독한 약이기 때문에 될 수 있도록이면 무좀을 발견하면 빠르게 피부과를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권고사항
- 일상적인 피부 관리 및 보습 활동을 꾸준히 수행
- 의사에 지시에 따라 치료 계획을 지속적으로 이행
- 알레르기 테스트를 통해 알레르기를 조절하고 피하려는 노력
-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스트레스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