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강아지 관절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강아지 관절염
강아지 관절염은 노령견 강아지에게만 생길 것 같지만 사실은 나이와 크기, 성별에 관계없이 모든 강아지에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관절은 2개 이상의 뼈를 연결해 주는 기관으로 몸을 사용할 때 움직이는 뼈의 마찰을 막아줍니다. 이곳은 노화를 비롯한 후천적인 이유로 골절이 생기거나 인대가 파열된 경우 연골이 더 빠르게 닳게 되면서 염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관절염이 생기기도 합니다. 특히 소형견을 반려하고 있으신 분들이라면 슬개골 탈구나 고관절 이형성증과 같은 퇴행성 관절염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2. 강아지 관절염 증상
- 일상적으로 편안하게 이동하던 행동이 부자연스럽게 변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계단 오르내림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산책 시간이 줄어들고, 작은 움직임에도 피로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 통증을 가지고 반려견은 방어적인 태세를 취할 수 있습니다. 위험을 느낄 때 공격성을 보일 수 있습니다.
- 관절 통증으로 인해 해당 부위를 자주 사용하지 않으려 할 것이며, 이는 해당 부위의 근육이 퇴화됨을 의미합니다.
- 통증을 느낄 때 해당 부위를 핣거나 씹는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피부 염증이나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강아지 관절염 원인
- 외상과 부상 : 강아지가 일상 속에서 교통사고, 낙상, 혹은 다른 외상에 휘말리게 되면, 그로부터 발생하는 부상이 관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부상이나 인대 손상은 관절 내부에 손상을 초래하고, 이로 인해 염증과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비만 : 과도한 체중은 강아지의 관절에 부하를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관절이 노화되면 체중이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고령 : 강아지가 노화되면서 뼈와 관절은 닳아지기 시작합니다.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유전적인 요소 : 특정 견종은 유전적으로 관절염에 더 취약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 결함이 관절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 이는 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감염 및 종양 : 강아지가 관절 감염에 걸리거나 종양이 발생하면, 염증이 발생하여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강아지 관절염 치료 방법
-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사 및 운동 : 동물에게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제공하는 것이 관절에 부담을 덜어줍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근육 강화와 관절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줍니다. 단, 과도한 운동은 피해야 합니다.
- 적절한 식이 요법 : 특화된 식이를 제공하여 동물이 필요한 미네랄과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도록 돕습니다. 균형 잡힌 식이는 동물이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고 통증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약물 및 보조제 : 동물의 관절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항염증제와 같은 효과적인 진통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3, 글루코사민, 콘드로이틴과 같은 보조제는 관절 건강을 지원하며 염증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강아지 관절염 예방법
강아지 관절염은 평소 일상 습관에서 관리만 잘해준다면 최대한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체중이 늘어나면 관절에 무리가 올 수 있기 때문에 비만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며, 관절에 무리가 올 수 있기 때문에 비만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며, 관절에 좋은 영양제나 미끄럼방지 매트를 깔아주거나, 야외활동 시 아스팔트 바닥보다는 잔디밭이나 흙바닥에서 노는 것이 관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미 관절염을 앓고 있다면 푹신한 곳에서 잠을 자도록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