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연 성 알러지 검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지연성 알레르기
지연성 알레르기랑 특정 음식물에 대한 이상 반응이며 갑각류와 같이 즉각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알레르기와는 다르다. 본인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을 지속적으로 섭취하여 체내에 쌓였을 때, 이상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음식물 과민성)라고도 불린다. 검사는 피검사를 통해 이루어진다.
2. 지연성 알레르기 증상
- 속이 더부룩하다.
- 식사를 잘 하는데도 자꾸만 피곤하다.
- 영양제를 먹어도 효과가 없는 것 같다.
- 평소 설사를 자주한다.
- 변비가 있다.
- 몸이 가렵다.
- 피부에 발진이 생긴다.
3. 지연성 알레르기 검사 및 원인
음식물 섭취 후 증상이 즉각적으로 생기지 않고 간헐적으로 발생하거나 수일 이상 지속되어 과민증 원인이 어떤 음식물인지 감별하기 어려운 경우에, 한국인의 일상에서 흔히 섭취하는 음식물 90종류에 대해 lgG4를 측정하여 과민증 원인을 확인합니다.
- 원인
- 효소결핍 : 유제품의 섭취 시 유당분해효소의 결핍으로 생기는 유당 불내성
- 과민반응 :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이나 초콜릿에 들어있는 아민성분과 같이 식품 내 자연적으로 포함되었거나 첨가된 화학물질에 대한 과민반응
- 면역반응 : 면역글로불린 lgG4와의 연관
4. 식이요법 및 주의사항
- 식단조절
- 이상 결과의 식품을 식단에서 제외하면 해당 식품군의 섭취를 위해 다른 대체 음식을 꼭 섭취해야 합니다.
- 밀, 글루텐, 계란, 콩과 효모 같은 식품은 다양한 음식에 사용되어 완벽히 회피하기가 어려우니 효울적인 식단 조절 계획을 세우기 바랍니다.
- 주의사항
- 글리아딘은 글루텐 단백질이고, 밀, 보리, 호밀과 같은 곡물에 함유되어 있습니다.음식물 과민증 검사의 특성상 이 곡들과 글리아딘 검사는 별개로 봅니다. 글리아딘의 결과가 높게 나오면 이 곡물들의 결과가 정상이어도 밀, 보리, 호밀이 함유된 식품은 피해야 합니다.
- 가공식품이나 소스는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제품 구매 전 성분 표시 라벨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불분명한 식품은 식단에서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지연성 알레르기 검사비용
지연성 알러지 검사를 피부 테스트나 혈액 검사를 통해 진행 할 경우 실비 적용이 가능합니다. 비용은 병원마다 차이가 있지만 10만 원 ~ 80만 원까지 다양하게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검사의 종류와 병원에 따른 차이가 큰 만큼 꼼꼼하게 비교해 보고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